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현황)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

#꿀팁

by 커피우유4 2020. 11. 17. 07:30

본문

728x90
반응형
728x90

저번에는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했었는데요. 계속 최적화가 안됐었어요 .. 지금도 안되어있어요 ㅜㅜ 그런데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를 몰라서 조치를 못하고 있어요. 인터넷 여기저기를 검색해가며 찾아봤지만 적용을 해도 바뀌는게 없는 경우가 있었고, 혹은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얘기를 듣고 기다려봤지만 증상이 똑같은 경우가 있었구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간단체크를 했을 때는 양호하다고 나와서 그냥 내버려둘까도 생각했었지만, 해볼 수 있는 건 더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되지 않은 화면
사이트 간단 체크에서는 상태가 양호하다고 나온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도 그렇고 구글 서치 콘솔도 그렇고 문제가 있다고만 나오지 어디가 문제인지는 안 알려줘서 계속 헤맸는데요.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에서는 사이트 구조 점검 시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도 알려주고, 어떻게 해야한다고도 알려준다고 해서 등록을 진행해 봤습니다. 먼저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검색해서 사이트에 들어갔어요. (빙 웹마스터는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엔진이에요.)

네 !! 사이트 방문객 수를 높이고 싶어요 !!

로그인을 누르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아이디 중 하나로 로그인을 할 수가 있는데 저는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했어요. 그랬더니 구글 서치 콘솔로 등록한 사이트를 자동으로 여기서도 등록하게 해놨더라구요. 편하네요👍 사이트 맵이나 rss 등록이 저절로 되어있었어요.

자동으로 추가된 사이트맵

등록을 하시면 사이트 분석이 48시간 후에 된다고 나와있지만 제가 눈여겨볼 탭은 URL 검사 탭이에요. URL 검사 탭에 들어가면 제 주소가 자동으로 등록되어있으니 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줍니다.

블로그 주소를 클릭 !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면 색인화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오류 화면이 나오는데요. 각각의 오류 항목을 클릭하면 원인 분석을 해줍니다 !! 이렇게 알려주는 웹마스터는 빙이 처음이야 오른쪽 보시면 어떻게 수정하나요 옆에 V 표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누르면 상세 문제 원인과 수정 방안을 알려줘요.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을 알려줍니다

그런데 설명이 처음에 봤을 때는 어려워서 .. 이걸 어떻게 해야되지 ? 싶었는데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니 문제가 되는 부분에 표시를 해준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 친절해라🙆🏻‍♂️ 저 같은 경우에는 너무 짧은 제목이 문제였고 제목 길이가 15자 미만이었어요. 수정 방법으로는 <title> 태그 안에 설명 내용을 추가하라고 되어있었는데요. 따라가다 보니 문제가 되는 부분에 음영이 붉은 색으로 되어있었어요.

문제가 되는 부분에 음영 표시가 되어있다

제 블로그에 와주시는 모든 분들이 잠시 쉬어가면 좋겠다는 뜻으로 '잠시 쉬어가요' 6글자만 써놨었는데 이게 문제로 발견되었네요. 제목 같은 경우에는 티스토리 설정 - html 편집에 들어가면 <title>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현황)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title>로 표시되어있어서 html 편집이 아닌 관리 - 블로그에서 블로그 이름을 바꿔야 되더라구요.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잠시 쉬어가요' 에서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쉬어가요'로 바꿔봤어요. 글자 수로 치면 13글자인데 띄어쓰기도 포함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렇게 바꿔봤어요. URL검사를 다시 해서 반영되는데까지 시간이 좀 걸릴테니까 해결됐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블로그 이름을 글자수 때문에 변경하였다

그 다음은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의 Alt 특성 문제였는데요. 설명으로는 이미지에 대해 설명적인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라고 되어있네요. 그런데 이 문제는 위의 문제처럼 X표시가 아니고 i 표시여서 그런지 음영있는 부분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정확히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찾지 못했습니다. alt로 검색해보면 alt="N"으로 되어있는 곳이 있는데 여기가 문제라는 건지, 아니면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사진은 넣었는데 그 사진에 작은 글씨로 부가 설명을 안 넣어서 그렇다는 건지 .. 해보면 알겠죠? alt="N"은 제가 정확히 모르는 부분이어서 먼저 모든 포스팅에 게시된 사진 중 부가설명이 없는 곳에 부가설명을 달아보려고 합니다. 이것도 다음 포스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올릴게요.

사진을 올리면 '이미지를 설명해 보세요'라고 되어있는데, 공백으로 두면 오류가 뜨는건지 확인 중

마지막으로는 너무 길거나 짧은 Meta Description 인데요. 상세 설명을 보면 태그의 설명 길이를 25 ~ 160자로 하라고 나와있네요.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쉬어가는 곳' 글자수로만은 14자고 띄어쓰기를 포함하는지는 모르겠으나 .. 이것도 띄어쓰기도 포함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띄어쓰기 포함 25자정도로 맞춰보고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해보려구요. 역시나 다음 포스팅 때 리뷰하겠습니다.

너무 짧은 Meta Description

빙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URL 검사를 해서 오류가 있는 곳을 확인해봤는데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네요 .. 경험해보면서 도움이 되는 정보는 계속 공유하겠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참 어렵네요. 더 자세히 알고 계신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