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 팁 (갤럭시 개발자옵션, 애니메이션 배율 등)

#꿀팁

by 커피우유4 2021. 1. 6. 19:07

본문

728x90
반응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 팁(안드로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에는 아이폰에 대해 알아봤는데 오늘은 안드로이드(갤럭시)에 대해 알아볼게요. 주변에 많은 분들이 갤럭시를 쓰고 계신 만큼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아이폰보다는 갤럭시가 확실히 속도가 빨라진다는 게 체감되더라구요. 갤럭시가 아니어도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사용 중이라면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2021/01/05 - [#꿀팁] -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 팁 (아이폰 동작줄이기, 램정리, 전원끄기 화면)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 팁 (아이폰 동작줄이기, 램정리, 전원끄기 화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아이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래는 갤럭시(안드로이드)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에 관해 포스팅을 하려고 했으나 갤럭시는 양이 좀 많아

carpodies.tistory.com

갤럭시는 기본적으로 개발자 옵션에서 기능을 끄고 켜야 하더라구요. 개발자 옵션은 아래 방법으로 들어가 주시면 돼요.

※ 개발자 옵션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 7번 터치 - 설정으로 뒤로 가기 - 개발자 옵션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빌드번호 7번 터치 - 개발자 모드

빌드번호를 처음에 2~3번 터치하면 아무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계속 눌러주시면 개발 설정 완료 4단계 → 3단계 순으로 내려가다가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터치 횟수는 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다시 설정 화면으로 가시면 휴대전화 정보 아래에 아까는 보이지 않던 개발자 옵션이 보여요. 이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이제 아래 소개해드리는 기능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숨겨진 개발자 옵션 활성화

1. 애니메이션 배율 조정 (☆추천)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신 후에 스크롤을 쭉~ 내려주시면 창 애니메이션 배율, 전환 애니메이션 배율, Animator 길이 배율이 있을 거예요. 초기 설정 값은 애니메이션 배율이 1x로 되어 있을 텐데 세 개 다 애니메이션 사용 안함으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설정해주시면 어플을 실행할 때나 화면을 전환할 때 애니메이션 동작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폰이 빨라졌다고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추천드리는 기능이 이 기능인데, 이유는 다른 기능들은 활성화시킬 시 배터리 소모가 빨리 되거나 수명이 줄어들거나 부하율이 높아져 발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 반면에 애니메이션 배율을 없애는 건 폰에 아무런 부담이 안 되기 때문이에요. 다른 기능들도 많지만 저는 애니메이션 배율만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고 쓰고 있어요. 이것만으로도 폰이 충분히 빨라졌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 애니메이션 배율

2. 로거 버퍼 크기 변경

마찬가지로 개발자 옵션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로거 버퍼 크기라는 항목이 있어요. 기본적으로는 64K나 256K로 되어있을 텐데 1M, 4M 혹은 16M으로 바꿔주시면 그 전보다 인터넷(혹은 커뮤니티) 하실 때 빨라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GIF 파일(움짤) 볼 때나 이미지 불러올 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읽어서 빨라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설정값을 바꾸진 않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바꾸고 나서 속도가 확연히 차이 난다고 하는 분도 있는 반면에 크게 체감되는 게 없다고 하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삼성 측에서는 로거 버퍼 크기를 키우면 오히려 성능면에서 불리하다고는 하는데.. 속도가 빨라졌다고 체감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 기능도 넣어놨습니다. 또 폰마다 1M이 적당한 폰도 있고 4M이 적당한 폰도 있다고 하니 만약 사용하신다면 사용 전후로 속도 비교해가면서 설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 게임 시에는 크기가 작은 게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로거 버퍼 크기

3. 4xMSAA 강제 사용, HW 오버레이 사용 안함

마찬가지로 개발자 옵션에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도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 이 기능을 통해 게임을 할 때나 핸드폰 자체가 빨라진다는 분들이 있어서 넣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폰의 성능을 항상 100%로 사용하게끔 하는 기능인데요.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고 발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도 마찬가지로 사용 전후로 비교해보면서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이라는 기능도 있다는데 제 폰에선 보이진 않네요.

※ GPU를 사용함으로써 CPU의 부담을 줄여 폰이 빨라진다고 합니다..만 정확히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x MSAA, HW 오버레이

4.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수 제한

이 기능도 개발자 옵션 하단으로 가면 있습니다. 저는 사용해봤을 때 속도 면에서 크게 체감되는 건 없었지만 배터리 수명에 좋다고 하네요. 기본 설정값은 표준 제한으로 되어 있는 설정을 최대 4개 프로세스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고 있지 않는 어플들이 기존에는 꺼지지 않고 대기 상태였다면 설정 후에는 4개 이후로는 꺼진다고 하네요. 저도 보통 앱을 사용하다가 다른 화면으로 전환만 하지 일일이 끄지는 않는데 이렇게 설정해놓으면 끄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수 제한 4개

5. 리커버리모드 캐시데이터 삭제

이건 개발자 옵션은 아닌데 저도 한 번도 안 해봤어요. 자주하면 성능에 안 좋다고 하고, 실수로 공장 초기화를 누를 수도 있기 때문에 무서워서😂 못해봤는데요. 몇 달에 한 번 정도 하면 좋다고 하네요. 찌꺼기처럼 지워도 사라지지 않는 캐시를 지워주는 기능입니다.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은 볼륨업+빅스비+전원 버튼을 핸드폰이 꺼져 있을 때 동시에 눌러주면 진입 가능해요. 홈 버튼이 있다면 빅스비 버튼 대신에 홈 버튼을, 빅스비 버튼이 없다면 볼륨업+전원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진입하면 볼륨 버튼으로 위 아래 움직일 수 있고, 전원 버튼이 실행 버튼이에요. Wipe data/factory reset은 공장 초기화니까 절대로 누르시면 안되고, 그 아래에 Wipe cache partition을 실행해주면 캐시가 삭제된다고 해요. 저는 이 캐시라는 데이터가 어느 범위까지의 데이터인지 잘 모르겠어서 안 해봤어요. 대신에 그냥 핸드폰 전원을 1주일에 한 번은 껐다 켜주는 걸로 대신하고 있어요 ㅎㅎ 제가 안 해봐서 넣을까 말까 하다가😅 참고 용으로 넣어놨어요.

리커버리 모드 캐시 삭제

 

삼성 측에서는 개발자 옵션이 개발자들을 위한 기능(디버깅, 분석 목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지만 일반 스마트폰 유저분들은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저는 현재 갤럭시S10을 사용중으로 애니메이션 배율만 조정해도 속도 체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다른 기능들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할 때 끊긴다거나 인터넷을 할 때 로딩 지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분들은 애니메이션 비율 조정 외에 다른 기능들도 한 번 사용해보시고 전 후 비교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성능 비교 외에도 배터리 소모량, 발열 여부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고요.

 

각 기능에 대해서 일일이 삼성에 문의해보고 싶었지만 개발자 옵션 활용 자체를 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찾아본 내용으로 포스팅했습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