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일러 수도 동파 해결 방법 (온수 안 나올 때)

#꿀팁

by 커피우유4 2021. 1. 9. 21:50

본문

728x90
반응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일러 수도 동파 해결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집에 와서 씻으려는데 갑자기 온수가 안 나오더라구요. 어찌나 당황스럽던지.. 제가 겪은 경험, 해결 방법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경동나비엔 보일러를 사용 중이어서 경동나비엔 기준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대성셀틱 보일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도 넣어놓긴 했습니다.)

 

온수가 한 방울도 안 나와요 ㅠㅠ

 

1. 현상 확인

먼저 온수만 안 나오는지, 온수와 냉수 둘 다 안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온수와 냉수 모두 안 나온다면 수도배관이나 계량기 부근이 얼어붙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가까운 전문 배관 설비업체에 문의하라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온수만 안 나온다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기준) 저는 다행히 온수만 안 나오는 경우였어요.

 

2. 냉수는 나오는데 온수만 안 나올 때 해결 방법

온수가 안 나오는 경우엔 온수배관 및 직수배관이 얼어붙은 상태여서 이 두 배관을 녹여주면 됩니다. 보일러 아래를 보시면 4개의 배관이 보일 거예요. 여기서 가장 오른쪽 배관과 오른쪽에서 2번째 배관온수배관 및 직수배관입니다.

 

온수배관 직수배관

 

배관을 확인해주셨으면 배관을 감싸고 있는 단열재를 잘라주세요.

 

단열재 자름

 

그러고 나서 배관을 녹여주면 됩니다만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열어주고 진행해주세요.

 

수도꼭지 온수 방향으로

 

이제 이 두 가지 배관을 녹이는 데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부어주거나 헤어드라이기(혹은 보조난방기)를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2-1. 수건으로 감싼 후 따뜻한 물 붓기

첫 번째 방법은 배관을 수건으로 감싼 후 따뜻한 물을 부어주는 방법이에요. 저는 이 방법을 처음에 조금 해보다가 말았는데 이유는 베란다에 보일러가 있다 보니 수건이 금방 차가워지더라구요. 그래서 느낌상 이게 맞는건지 .. 싶어서 처음에만 잠깐 해보가다 다음 방법으로 넘어갔어요. 흘려보낸 물이 빠질 배수구가 없는 경우도 그렇고, 너무 뜨거운 물로 하면 배관 균열이 생길 수 있어 60℃ 이하의 미지근한 물을 부으라는데 설명도 애매해서 두 번째 방법을 썼습니다.

 

수건으로 감싼 후 물 붓기

 

2-2. 헤어드라이기(보조난방기)로 녹이기

두 번째 방법은 온열기로 녹이는 방법입니다. 저는 두 배관을 헤어드라이기로 녹였어요. 사실 단열재를 자르는데 배관의 보일러 쪽(위쪽) 부분은 그렇게 차갑지가 않았어요. 그런데 배관의 아랫부분은 얼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헤어드라이기로 아랫부분만 집중적으로 녹였습니다. 한 10분 정도 녹여주니 얼음도 녹고 아래 배관도 손으로 만졌을 땐 따뜻하더라구요. 하지만 온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다음엔 배관 전체를 골고루 녹여줬어요. 총 1시간 정도 드라이기로 녹여주니 배관이 어딜 만져도 따뜻해지더라구요. 그런데도!! 온수가 한 방울도 안 나오더라구요 ㅠㅠ 진짜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배관이 쉽게 녹지 않을 땐 배관 전문 설비업체를 부르라는 문구도 있어서 업체를 부를까도 했었거든요. 하지만 늦은 시간에 씻지도 못해서 어쩔 수 없이 계속 드라이기로 녹여봤습니다.

그러다가 2시간 만에 !! 배관 전체를 드라이기로 녹이는 와중에 갑자기 물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더라구요.

 

온수가 터져나왔다

 

하 .. 힘들었습니다 ㅋㅋ 물소리가 들린다고 좋아하는 스스로에게 복잡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참고로 두 번째 방법으로 녹이실 때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녹여주세요!

 

헤어드라이기 보조난방기 주의 사항

 

3. 정리 및 예방 방법

온수가 나와도 뒷정리는 해줘야겠죠? 아까 단열재를 잘랐으니 다시 단열재를 씌워주세요. 저는 기존에 썼던 단열재를 덧씌운 후에 테이프로 감아놨지만 단열재를 새로 구매하셔서 씌우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동나비엔이나 대성셀틱 둘 다 상세 설명이 없고 그냥 씌우라고만 되어 있네요.

이런 일을 겪지 않아 본 분들이라면 당연히 예방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겠지만 한 번 겪고 나니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겠더라구요. 보일러 전원 플러그는 항상 꽂아놓을 것 / 가스밸브&분배기 각방 밸브 잠그지 말 것 / 노출된 배관은 단열재로 보온할 것 / 추울 때는 온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돌려 물이 뚝뚝 떨어지게 할 것 등이 있습니다.

 

수도 동파 예방 방법

 

이렇게 보일러 수도 동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아파트에 살고 있고 그동안 이런 경험이 없어서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막상 경험하니 엄청 당황스럽고 막막하더라구요. 당장 씻을 수가 없었으니까😂 다른 분들은 동파가 안 되길 바라고, 만약 되더라도 해결되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경동나비엔을 기준으로 다뤘는데 대성셀틱에 대해선 짤막하게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1. 온수만 안 나올 때 (보일러)

 

대성쎌틱 보일러 수도 동파

 

2. 냉 온수가 나오지 않을 때 (수도 계량기)

 

 

그리고 아래는 서비스센터 전화번호입니다.

- 경동나비엔 서비스센터(A/S) : 1588-1144

- 대성쎌틱 서비스센터(A/S) : 1588-8577

 

이상으로 포스팅을 끝마치겠습니다. 동파 없는 겨울 보내시길 바래요 !

 

출처 : 경동나비엔, 대성셀틱에너시스

728x90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