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기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 스마트스토어)

#꿀팁

by 커피우유4 2021. 1. 25. 22:07

본문

728x90
반응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분석을 할 때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해서 처음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봤는데요. 구글은 뭔가 좀 어렵더라구요 .. 그러던 중 티스토리 플러그인 항목에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어 연동해봤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기준으로는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에 들어가면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어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클릭하면 사이트 ID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건 먼저 설정을 완료해주셔야 사이트 ID가 발급돼요. 옆에 설정하러 가기를 눌러주세요.

플러그인 -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이트 ID, 설정하러 가기

설정하러 가기를 누르셨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화면이 나올 거예요. 네이버 아이디를 로그인하시면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는 단계가 나옵니다. 순차적으로 다음을 눌러주신 후에 사이트 등록에 사이트명, 사이트URL을 입력해주세요.

최초 로그인 알림
이용약관 동의
사이트 등록

사이트 등록까지 완료하셨다면 아까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기입할 사이트ID가 생성되고, 또한 HTML편집에 넣어야 할 분석 스크립트도 발급이 돼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하신 후 사이트를 등록하셨다면 이후엔 항상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서 발급ID 및 스크립트를 볼 수 있어요.

분석 스크립트
네이버 애널리틱스 발급ID, 스크립트를 볼 수 있는 설정화면

이렇게 발급ID와 스크립트가 나왔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어줘야겠죠? 먼저 블로그 괸리 - 플러그인 -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돌아가서 발급ID를 입력 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저는 이미 등록을 해놔서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네요.

사이트 ID 입력 후 적용

그다음엔 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편집에서 <head> 아래쪽에 스크립트를 붙여 넣기 해주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붙여넣기

이렇게 해주시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이 된 겁니다. 간단하죠? 사이트 등록 후에도 실시간 분석을 통해서 분석이 가능하나 시간이 조금 지나야 제대로 된 분석이 가능하더라고요.

 

 

스마트스토어에서 활용하실 거면 검색을 통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주신 다음 사이트 등록을 해주신 후에 메뉴 -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 애널리틱스 설정 - 발급ID 입력을 해주시면 돼요.

많은 분들이 유입 검색어 분석을 위해 활용하고 계신가봐요.

애널리틱스 설정
발급ID 입력

 

 

저는 블로그 분석을 해볼건데 분석 결과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제가 보고 있는 항목은 시간대별 방문분포, 요일별 방문분포, 방문체류시간, 유입 현황, 유입 검색어, 인기 페이지, 연령 통계, 페이지뷰(방문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가 있는데 티스토리 자체 분석 통계보다 더 자세히 나와 있어서 흥미롭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