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사이트 분석 1

#꿀팁

by 커피우유4 2021. 1. 27. 11:00

본문

728x90
반응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사이트 분석 결과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은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고, 오늘은 등록 후 분석 결과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2021/01/25 - [#꿀팁] -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기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기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 스마트스토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분석을 할 때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해서 처음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봤는데요

carpodies.tistory.com

먼저 메인으로 가시면 간략하게 항목별로 정리된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저는 상세하게 분석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했다기 보단 그냥 현황 정도 보려고 등록했기 때문에 메인 화면만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있었어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 현황

하지만 이번에는 처음 이용하는 거다 보니 각 항목을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먼저 실시간 분석이에요. 현재 사이트의 방문자수, 그 방문자수의 페이지뷰, 유입 경로를 볼 수 있어요. 티스토리 분석으로도 유입검색어 및 유입 시간을 볼 수는 있지만 이렇게 5초 단위, 혹은 1분 단위로도 볼 수 있네요.

참고로 페이지 뷰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분이 몇 개의 포스팅을 보고 갔는지 나타내는 지수예요. 방문자 수가 6인데 페이지 뷰가 6이었다면 모든 분들이 하나의 포스팅만 보고 가신 거겠지만😅 아래 그래프를 보니 검색으로 방문해 주신 분이 최대는 4개의 다른 포스팅도 봐주고 가셨네요.

실시간 분석

다음으로는 방문현황이에요. 저는 신규방문자수재방문자수가 눈에 뜨이네요. 제가 생각했을 때 신규 방문자수는 검색으로 방문해주신 분들이고, 재방문자수는 티친 분들이지 않을까 싶어요.

아래는 일일 방문자수도 나와있네요. 방문자 수가 100명인 날이 드물죠😂 처음을 생각하면 10명 이상인 것도 감사해야 하지만 워낙 다른 분들이 일일 방문자 수가 높아서 초라하네요 ㅎㅎ

방문현황(UV)

그다음으로는 시간대별 방문분포를 살펴볼게요. 제 블로그 기준으로는 22시에 방문자가 가장 많고, 12시에 조회수가 가장 높네요. 추정하기론 점심 시간대인 12시에는 티친분들이 제 포스팅을 여러 개 봐주시는 것 같고, 밤에는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검색한 포스팅만 보고 가는 거지 않을까 싶어요.

시간대별 방문 분포

이번에는 요일별 방문분포에요. 제가 등록을 수요일에 해서 수요일~월요일만 집계가 된 것 같아요. 최대 방문자수는 금요일, 최대 페이지뷰는 토요일이네요. 검색을 통한 유입은 금요일이 가장 많고, 블로그에 놀러 와 주신 분들은 주말에 오셨다는 뜻이겠죠? 아닌가😅 주말에는 평일에 바빴던 티친분들이 시간 내 찾아와 주셔서 페이지뷰가 높다고 추정하고 있어요 ㅎㅎ

요일별 방문분포

다음은 방문체류시간입니다. 0초가 720! 이게 어떻게 된거죠.. 뭔가 잘못 분석된 거겠죠😥 켜자마자 꺼도 1초는 걸릴 거 같은데😂

방문체류시간

그리고 방문지역분포입니다. 미국이 2등?! 캐나다도 아니고 미국이..?? 멀리서 찾아와 주셔서 감사해요😊

방문지역분포

이 외에도 페이지분석, 사용자분석이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야겠네요. 사진 때문인지 스크롤이 너무 길어진 느낌이 있어서요 ㅎㅎ

 

오늘 분석하면서 느낀 건 정말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겐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앞으로도 재미로만 볼 것 같지만요 ㅋㅋ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더 다루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